액면분할과 액면병합의 차이는?
이번에는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의 차이를 알아보자
우리가 익히 아는 기업 중 최근에 속하는 큰 이슈로는 삼성전자의 경우로
2018년 삼성전자가 액면분할을 결정했다. 비율은 50 : 1 비율
그 뉴스가 나가고 장중에 삼성전자는 5%가 넘게 급등세를 보여주었고
핫이슈로 투자자들이 일시적으로 몰렸다 다시 하락세를 보였던 일화가 있다.
액면분할이란?
기업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분할비율로 나눠서 주식"수"를 증가시키는 일로
사전적 의미가 나오고
일반적으로 처음 주식을 발행할 때 5,000원이 일반적이나
2,500원 1,000원, 500원 100원 이렇게 분할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로 액면분할 당시 50:1일 때
액면가 5,000원이 100원으로 변경이 되는 공시를 내고 변경이 되었다.
그 후 5,000원이었던 주식은 100원이 되지만
주식수는 50배만큼 늘어나게 된다.
위의 경우로 단순식으로 봤을 때는 비율 조정만 이루어졌을 뿐
기업가치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우리 같은 재초 여러분들과 투자자들의 심리는 다르다.
액면분할 당시에 주당 250만 원 상당의 삼성전자 주식이 주당 5만 원으로 살 수 있다니?
주식 가격이 부담이 되어 투자를 망설였거나, 괜스레 비싸고 우량주인 기업의 주식이
저렴해진 착시효과를 누리게 되는 효과도 같이 따라온다.
물론 여기서는 비율만 조정이 되었다.
저렇게 삼성전자의 이슈가 나온 뒤에 우스갯소리로 어른들 사이에서는
어린아이들의 선물로 삼성전자 한 주씩 사주자 라는 얘기가 돌았었다.
이처럼 액면분할의 하는 이유와 효과는 위의 상황처럼 우리들의 눈에 잘 보인다.
투자금이 부담이 되어 해당 기업에 관심은 있지만 투자를 못 하고 있던 사람들의 신규 유입의 효과를 누리고
주가가 너무 높아 상대적으로 낮아진 거래량을 저렴해진 주가로 유입되는 투자자들의 매매 순환이
해당 기업의 거래량을 소~대폭 활성화시켜주는 기폭제 역할도 같이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가치의 변화나 유동성 확보로 자본 이득이 발생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액면병합이란?
액변분할을 알아보았고 이제는
액면 병합을 알아볼 차례이다.
액변분할의 반대 개념으로 여러 개인 기업의 주식을 비율만큼 합쳐 발행하는 일이다.
위의 예시처럼 삼성전자가 다시 50:1 비율로 액면병합을 한다면
다시 원래 주가였던 당시 250만 원의 주가로 올라가는 현상이 나온다고 보면 편하다.
똑같이 기업가치나 자본금 규모는 변함이 없다.
그리고 보통 이렇게 주가가 높은 우량주에서는 해당사항이 많이 없다.
상대적 저렴한 주가의 포지션에 형성되어 있는 기업군들이 진행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병합을 하는 이유로는 무엇이 있을까??
겉으로 봐서는 주가가 비싸져서 투자자의 유입이 끊길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말이다.
분할과는 반대 개념이니까?
그럴 수도 있지만 실상은 다르다. 호재로도 작용이 될 수 있기 때문.
병합을 통해서 유통 주식수를 줄이고 주식 가격을 올리면 저렴한 주식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이름바 우량주 반열에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를 줄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주가가 너무 저렴하여 매매수량이 과도하게 들어와
주가가 심하게 요동쳐 투자자가 떠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주가 상승이 더욱 어려워진다.
(인식 자체가 너무 이유 없이 요동치고 작전주 같은 느낌이 날 수 있어서 그런가 보다.)
저런 상황이 나오지 않게 방지하고, 가볍지 않은 기업의 이미지를 줄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인 것으로 액면병합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다.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의 두 가지 모두 다 호재와 악재가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분할이라고 무조건 좋고 병합이라고 무조건 안 좋고의 색안경은 벗어버리고
해당 기업을 볼 수 있는 재무제표를 공부하도록 하자 주식은 너무 방대하다.
잃지 않고 투자하는 하루가 되도록 합시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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