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아름다운 날들
일상(daily)/M.C(등산,캠핑,일상)

자동차 검사 예약부터 검사까지

by 꾸NI 2022. 6. 25.
반응형

한국교통안전공단 고양자동차 검사소

오늘은 자가용을 소유하고 계신 분들께 만 해당이 되는 자동차검사를 받고 왔습니다.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었던 터라 사진도 남겨보고 여기저기 블로그에서 정보도 얻고 했는데요 앞으로 자가용을 타는 이상, 타실 예정이신 분들도 참고하시라고 쭉 정리 한번 해봤습니다. 이 포스팅 하나로 자동차 검사 끝내버리시죠!


왜?

일단 이게 제일 먼저 나와야죠 우리는 왜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이유가 있으니 받으라 하겠죠? 찾아본 결과 자동차 검사의 목적은

 

운행 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를 판별하여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하고, 소음 및 배출가스로부터 환경오염을 예방합니다. 또한 자동차의 동일성 확인을 통해 국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책임보험 가입 여부 확인 및 불법 튜닝 여부를 확인하여 주행 질서 확립에 기여합니다.

 

라고 적혀있습니다. 그럼 이런 자동차 검사는 종류가 몇 가지 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자동차 검사의 종류
  1. 정기검사
  2. 종합검사
  3. 신규검사 
  4. 임시검사 
  5. 수리검사
  6. 이륜차 검사
  7. 택시미터 사용검정

위 7가지로 나누어둔 검사 중에 우리 같은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정기, 종합검사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정기검사

정기검사는 지금 현재 자동차 관리법에 등록되어 운행 중인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모든 사람이 대상자입니다. 우리 일반인도 그렇고 택시 등등 모두가 해당되니 정기검사가 가장 우리와 가까이 있는 검사라고 보시면 돼요. 매뉴얼대로 구성되어있는 검사들을 쭉 진행하고 나면

한국교통안전공단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정리해둔 검사 유효기간 주기표를 보시면 되는데요, 사업자이신 분 보다 비사업자, 즉 개인 자가용으로 많은 비율로 타시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경우 신차에서 최초 자동차검사까지는 4년 그 후에는 2년마다 한 번씩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종합검사

종합검사를 실시해야 하는 관할 구역들이 있습니다. 

종합검사 대상지역 한국교통안전공단 출처

내가 지금 어디서 운행하고 있는지에 따라 종합검사를 받아야 하는 지역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종합검사는 대상지역에 등록된 일정 차령이 지난 모든 자동차가 대상이라고 합니다.

종합검사 대상지역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 시작하기

 

STEP.1 자동차 검사 만료일 알림 받기

한국교통안전공단 알림톡

보통분들께서 비슷하시겠지만 제대로 자동차 등록이 되어있다면 이렇게 알림톡으로 만료되기 한 달 전 카톡으로 알림을 줍니다. 아주 잘 되어있는 것 같아요? 나도 모르는 내 자동차 검사를 대신 기억해주고 말이죠?

 

STEP.2 예약하기 

위 주소로 내 자동차를 날짜를 선택하고 예약을 합니다.

예약확인 카톡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이 예약 완료 알림톡이 또 오고 이게 하루 전까지 알림톡을 보내줍니다. 친절합니다 아주 혹시나 까먹지 말라고 엄청 챙겨줍니다

 

STEP.3 방문하기

예약을 끝 마친 뒤에 해당 날짜가 되면 자동차검사소로 방문을 합니다. 먼저 가본 지인들 이야기를 들어보니 일찍 가서 기다려야지 예약한 시간에 비슷하게 끝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30분 정도 먼저 도착해서 차량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차량을 검사장 내부에 넣기 전까지는 차량 안에서 대기해주시면 됩니다. 

 

잠깐! 자동차등록증 필요한가요?

알림톡에서 준비물도 같이 포함해서 문자를 보내주시지만 자동차등록증이 필수인가요? 아닌가요? 왈가왈부 얘기들이 많아서 물어본 결과 자동차등록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만 확인을 하고 나머지는 전산으로 보시고 확인하신다고 해요 결론은 '없어도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입니다. 아무래도 자동차등록증을 깜빡했어요, 그래서 집에 다시 돌아갔다 왔어요 시간 낭비했어요 하는 민원이 들어간 것으로 보이는데요 자동차등록증을 펼쳐서 훑어보시면 적혀있습니다. 자동차등록증은 운행 중에 항시 소지하고 다녀야 한다고요, 그냥 차에 안 보이는 곳에 두고 다니시면 됩니다! 우리가 신분증을 들고 다니는 것처럼요 요새는 뭐 어플로도 된다고 하지만 그것 역시 소지하고 다니는 거랑 똑같은 맥락이겠죠?

 

 

고양자동차검사소 내부 진로도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셨으니 이제 현장으로 가보셔야죠! 모든 자동차검사소가 똑같지는 않을 거예요, 저는 이번 자동차검사가 처음이기도 하고 자동차검사소도 방문해 본 적이 한 번도 없기 때문에 모든 게 생소하고 낯설고 그랬네요, 제가 방문했었던 고양 자동차검사소의 경우에는 '전면 예약제'로 인해 주변 도로까지 차량이 침범하지 않고 내부에서 소화가 가능하게 접수를 받고 계셨었습니다. 다른 큰 규모의 검사소는 진로가 3개가 아니고 10개 가까이 되는 곳도 있다고 하니 근처에 검사소를 잘 찾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고양자동차검사소 검사소 입구

 

STEP.4 검사받기

대기를 20~30분 정도 한 뒤에 이제 제 차례가 되어 앞에 서 있는 장면입니다. 후 떨리는 마음을 안고 게이트가 열릴 때까지 기다립니다. 게이트가 열린 뒤에는 간단한 조향들 점검을 한 뒤 차량에서 내린 뒤 고객대기실에 가서 대기하라는 안내를 받습니다.

 

고객대기실 가는 길

카페에서 음료 주문한 것처럼 진동벨을 받았고 울리면 종합진단실로 와주라고 적혀있는 진동벨을 받습니다. 그러고 나서는 차량에서 내린 뒤 잘 보이게 그려두신 길을 따라가다 보면 작고 시원한 고객대기실이 보입니다. 에어컨도 빵빵하고 아주 좋아요 먼저 와서 검사를 받으신 몇몇 분은 이미 자리를 꿰차고 계셨고 저도 그 틈에 들어가 봤습니다.

고객대기실 내부

작은 벽걸이 에어컨이 충분히 시원할 정도의 냉기를 잘 뿜어주고 있었고, 안에서는 어떤 차량이 어떤 검사를 받고 있는지 실시간 모니터링 영상까진 안보였지만 검사 시스템 화면은 나옵니다(RPM이 몇인지 속도가 몇인지 처럼요! 신기했어요) 그리고 좀 더 기다리고 나니 진동벨이 울립니다. 울리면 오른쪽 사진처럼 종합진단실로 이동하는 문을 통해 이동을 합니다.

종합진단실 내부(좌), 진단서(우)

그리고 바로 앞에 있는 종합진단실로 가면 모니터링실? 상황실 같은 곳에서 직원분이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고 부적격이 없다면 가면 된다고 안내해주시고 검사는 끝이 나게 됩니다. 처음 해본 검사 특이점 없이 잘 끝내고 왔습니다. 직접 공단을 찾아가셔도 되는데 출장도 있고 다른 사설 검사소도 많이 있습니다. 예약 창에서도 공단과 사설 등등 많이 있는데 시간이 안 나시거나 비용을 조금 더 저렴하게 하고 싶으시다면 공단을 추천드립니다. 또 차량마다 돈이 다르기 때문에 한 푼이라도 아껴야 안 되겠습니까! 바람도 쫌 쐬고요 ㅎㅎ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